유럽연합(EU)이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합병에 대해 조건부로 승인했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이제 두 회사의 최종 합병까지는 미국의 승인만을 남겨놓게 되었는데
오늘은 EU의 조건부 승인 내용과 함께 앞으로 두 항공사의 합병 전망에 대해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EU 조건부 승인
▷ 미국 심사 전망
▷ 대형 국적항공사
▷ EU 조건부 승인
EU 집행위원회는 현지시간 13일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 제안을 조건부 승인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로써 대한항공은 21년 1월 이후 기업결합을 신고한 14개 필수 신고국 가운데 13개국의 승인을 마쳤고,
이제 마지막 관문인 미국 심사를 남겨두며 3년 넘게 진행된 합병을 목전에 두게 되었습니다.
당초 EU 집행위는 유럽경제지역과 한국 간 화물/승객 운송에서 경쟁하는 두 항공사가 합병할 경우, 이 노선을 운항하는 단일 최대 항공사가 되는 것에 대해 독과점을 우려했습니다.
EU 집행위가 조건부로 승인하며 약속 이행 조건으로 내건 것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아시아나항공의 화물기 사업 부문을 매각하는 것이고,
두 번째는 유럽 취항 4개 중복 노선에 대해 신규 항공사의 진입 지원, 즉 신규 항공사에 넘기는 것입니다.
이 조건에 대해선 이미 EU와 대한항공이 협의를 마친 조건이고 심사 일정에 맞춰 이행 준비를 진행하고 있었기 때문에
조건 이행에는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이며 이에 따라 업계에선 이번 조건부 승인을 사실상 승인으로 받아들이는 분위기입니다.
항공사의 합병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면, 항공사가 합병하려면 취항하는 나라의 경쟁 당국, 즉 우리나라의 공정거래위원회 같은 곳의 심사를 받아야 합니다.
해당 항공사가 합병했을 때 독과점 우려는 없는지, 독과점 우려가 있다면 시정조치를 요구해서 재심사하거나 합병을 불허할 수 있습니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의 경우 14개 나라에서 심사를 받아야 했고, 한 곳이라도 거절하면 합병이 무산됩니다.
그렇기에 초기 합병이 진행된다고 했을 때 무산될 수 있다는 리스크가 언급되기도 했는데
이번 유럽의 조건부 승인으로 13개 나라에서 심사가 완료됐고 이제 미국만 남겨두게 됐습니다.
대한항공은 조건 이행을 위해 파리, 로마 등 유럽 주요 도시의 중복 노선에 대해선 이미 국내 저가항공사인 티웨이항공에 넘기기로 했으며
아시아나의 화물기 사업 부분 매각은 이제 곧 시작할 텐데 제주항공, 에어프레미아, 이스타항공 등이 관심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매각 절차는 입찰과 매수자 선정이 마무리되면 선정된 매수인에 대해 EU 당국이 검토하고
이후 기업결합 승인 절차가 끝나면 매각 절차를 마무리할 것으로 보입니다.
▷ 미국 심사 전망
이제 마지막 심사국으로 언급된 미국에 대해선 순조로울 것이라는 전망이 조금 더 우세하긴 하나
부정적인 전망과 긍정적인 전망의 근거 모두 합리적인 부분이 있어 당장 어느 한쪽의 우세를 점치긴 어려운 상황입니다.
우선 미국 심사에 부정적인 전망의 이유를 살펴보면,
아시아나가 속한 항공동맹 '스타얼라이언스'의 파트너인 유나이티드항공이 크게 반발한다는 점입니다.
기존에 대한항공은 '스카이팀' 동맹에 소속되어 있고, 아시아나는 스타얼라이언스에 소속되어 있었는데
두 회사가 합병하게 되면 노선 운항 수에서 대한항공이 속한 스카이팀에 크게 밀린다는 것입니다.
또 다른 이유로는 최근 미국 내에서 소비자 피해를 이유로 항공사 합병을 무산시킨 전례가 있다는 점입니다.
기업결합 심사를 주관하는 미 법무부가 합병에 따른 소비자 피해를 이유로 자국 저가 항공사인 제트블루와 스피릿항공의 인수합병에 대해 불허해 달라는 소송을 제기하며 기업결합을 무산시켰습니다.
이 부분이 이번 대한항공과 아시아나의 기업결합 심사에도 악영향을 줄 것으로 보는 것입니다.
반대로 긍정적으로 보는 전망의 근거로는 우선 앞서 언급된 제트블루와 스피릿항공의 합병이 언급되는데
미국 내 두 항공사의 합병은 미국 소비자들에게 미치는 영향이 크지만, 대한항공과 아시아나의 경우 미국 내 소비자의 영향이 미미하는 점입니다.
똑같은 잣대를 들이대기 어렵다는 주장이며
또한 이미 유럽 심사 과정에서 아시아나 화물 사업부 매각을 추진하게 되면서 독과점 우려를 상당 부분 해소했다는 점과
만약 미국에서 주요 미주노선 점유율이 과도하게 높아지는 것을 우려하는 경우가 생긴다면, 유럽 사례처럼 일부 노선 운항권을 다른 항공사에 이관하는 방식으로도 대응이 가능하기에
합병에 큰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전망하기도 합니다.
▷ 대형 국적항공사
미국 심사까지 통과하게 되면 대한항공은 아시아나항공 지분 63%를 인수하는 절차를 시작하게 됩니다.
인수가 완료되면 2년간 분리 운영하며 통합 준비를 하게 되어
2026년에는 통합 대한항공이 출범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동시에 대한항공 자회사인 진에어, 아시아나의 자회사인 에어부산, 에어서울의 통합 절차도 진행됩니다.
통합된 대한항공은 세계 10위권 항공사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아시아나항공의 출범이 1988년으로 통합이 마무리될 경우 36년 만에 국내 항공업계 양강 체제가 막을 내리며 초대형 국적항공사가 탄생하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합병에 대해 이미 증권가에선 운임을 높게 측정할 수 있으므로 실적이 좋아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기도 합니다.
초대형 국적사의 탄생이 반가운 소식이 될지 항공료 운임 상승의 배경이 될지 단정 지을 수 없지만
그에 앞서 마지막 남은 미국의 심사 결과에 대해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