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일본 금리 인상에도 엔화 약세 지속?

by Dwater 2024. 3. 31.
반응형

지난 3월 19일 일본이 17년 만에 금리 인상을 결정하며 마이너스 금리를 끝내면서 

 

 

시장에선 금리 인상의 영향으로 엔화 가치가 올라갈 수 있고 이로 인한 경제적 리스크를 분석했었는데

 

 

예상과 달리 엔화 약세가 나아지지 않고 오히려 더 길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오늘은 금리 인상에도 약세로 전망되는 엔화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엔화 약세 지속 34년만 최저


 

 


▷ 엔화 약세 지속 34년만 최저

일본은행이 지난 19일에 금리 인상을 결정하며 마이너스 금리 정책을 종료했지만 엔화 가치는 더욱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이전 우리나라 원과 엔 환율은 100엔에 1160원 정도였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890원 정도면 가능합니다. 

 

 

엔화 가치가 몇 년 사이에 25% 정도 떨어진 것인데 이 상황에 앞으로도 엔화 가치가 더 낮아질 거라는 전망 나오고 있습니다.

 

 

엔화 가치가 중요한 이유는 우리나라 경제에도 큰 영향을 주기 때문인데 엔화 가치가 계속 하락하면 일본 여행을 떠나기엔 좋지만, 일본 기업과 경쟁하는 한국 기업들의 경쟁력*에는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한국/일본 각국의 기업이 수출로 같은 달러를 벌더라도 일본 기업은 낮은 엔화가치로 인해(환율로 인해) 더 큰 매출(이익)이 발생. 따라서, 투자 또는 가격 인하 등의 여력을 더 가질 수 있음)

달러 최근 원화, 엔화
1 1347원
151엔

 

 

 

반대로 엔화가 상승하는 것도 무조건 좋은 일은 아닙니다. 

 

 

저렴한 엔화 이자를 노리고 일본에서 돈을 빌려 해외에 투자한 엔 캐리 트레이드 자금이 일본으로 돌아가게 되면서 우리나라에 투자된 외국인 자금도 빠져나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본 엔화 강세시 국내에서 달러(외국인 자금)가 빠져나가며 국내 환율이 상승하게 되고 수입에 영향)

 

 

이렇게 엔화 가치의 상승 또는 하락이 우리 경제에도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우리가 엔화 가치까지 눈여겨보는 것입니다.

 

 

그런데 최근 일본은행이 금리를 인상했음에도 엔화 가치가 더 떨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는데

 

 

이는 일본이 마이너스 금리를 끝내긴 했지만 그 폭이 작아 여전히 제로 금리에 머물고 있고

 

 

앞으로 더 금리를 올릴 것 같지 않다는 전망 때문입니다.

 

 

이는 일본은행에서 기준금리를 결정하는 위원 중에 금리를 올리면 안 된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최근 금리를 올리는데 신중해야 한다고 강하게 주장한 영향이 결정적인 것으로 보입니다.

 

 

이 배경으론 일본이 앞서 경기가 좋아질 거라고 기대하고 몇 차례 금리를 올렸다가 낭패를 봤던 경험이 트라우마처럼 걱정으로 남아 있어 섣불리 금리를 올리지 못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과거 2006년과 2007년에 일본은 경제가 좋아질 것으로 예상하고 금리를 0.5%까지 올린 적이 있었는데 

 

 

그 당시에 미국은 금리 인상을 멈추고 인하를 검토하고 있던 시점으로 지금과 상황이 비슷했습니다.

 

 

그 당시 일본의 금리 인상이 엔화를 부각하면서 엔화 투자를 위한 자금이 유입되었고 엔화 가치가 엄청나게 상승했습니다.(=환율하락)

 

 

달러/엔 환율이 80엔대까지 하락하면서 1달러를 사는데 80엔 정도밖에 안 했던 것입니다.

 

 

지금 달러/엔 환율이 150엔 수준인 것을 생각하면 거의 절반에 가까운 수준이었습니다.

 

 

그런데 2008년에 리먼 브라더스 사태가 터지면서 전 세계 경제가 안 좋아졌고 여기에 일본은 엔화가 초강세인 상황이라 수출 기업들이 더 악영향을 받으면서(글로벌 금융위기 + 환율로 인한 매출/이익 하락)

 

 

투자도 고용도 안 되는 상황 속에 경제가 악화되고 일본은행이 이를 대응하다 기준금리를 마이너스까지 내리게 되었습니다.

 

 

이런 경험이 금리를 선뜻 더 올리지 못하는 배경이 되는 것 아닌가 하는 해석이 나오는데, 이렇게 금리가 더 올라갈 것 같지 않으니 엔화 가치 역시 오르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반응형

 

<관련 이전 글 : 일본, 17년 만에 금리 인상 전망>

 

일본, 17년 만에 금리 인상 전망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마이너스 금리를 유지하고 있는 일본은행이 금리 인상을 결정할 것이라는 보도가 쏟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일본의 금리 인상 전망에 대한 소식을 정리해 보도록

dwater.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