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금융당국, 대출 풍선효과 잡기에 나서

by Dwater 2024. 9. 11.
반응형

금융당국의 지시에 시중 5대 은행이 앞다퉈 대출 제한에 나선다는 소식을 최근에 정리했는데

 

 

풍선효과로 신용대출과 2 금융권 대출까지 늘면서 가계 대출 증가세가 쉽게 가라앉지 않고 있습니다.

 

 

이에 정부에서 풍선효과를 잡기 위해 2 금융권으로도 시선을 돌리고 있습니다.

 

 

 

 


▷ 대출 풍선효과 잡기에 나선 당국


 

 


▷ 대출 풍선효과 잡기에 나선 당국

금융당국이 9일부터 저축은행과 카드업권의 가계대출 동향을 하루 단위로 점검합니다.

 

 

은행권이 가계대출 규제를 강화하면서 대출 수요가 2 금융권으로 옮기는 풍선 효과 가능성이 커짐에 따른 조치입니다.

 

 

업계에선 당국의 가계부채 관리 기조에 동참하면서도 "가계대출 영업마저 위축되면 실적이 더 나빠질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습니다.

 

 

금융감독원은 그동안 주간 단위로 보고 받던 저축은행 신용대출과 카드사 카드론(장기카드대출) 추이를 이날부터 하루 단위로 집계합니다.

 

 

저축은행업계에선 우려 섞인 반응이 나오는데 저축은행이 부동산 PF 대출 등 기업대출을 축소하면서 본업인 신용대출을 늘리려 했으나 이마저도 눈치를 봐야 하는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업계 관계자는 당국이 가계대출마저 조이면 저축은행은 사실상 영업을 중단하는 것과 다름없다고도 말합니다.

 

 

카드사들도 주요 수익원으로 자리 잡은 카드론에 불똥이 튈까 우려하고 있습니다.

 

 

금감원 관계자는 저축은행, 카드사 대출 점검에 대해 "고신용자들이 2 금융권으로 넘어오는지 모니터링하는 차원"이라며 중저신용자 대출까지 줄이려는 것은 아니라고 말했습니다.

 

 

반응형

 

<관련 이전 글 : 주담대 막자 늘어나는 신용대출>

 

주담대 막자 늘어나는 신용대출

최근 정부의 가계대출 억제로 시중은행이 앞다퉈 대출 제한에 나서는 가운데   주담대가 막히면서 풍선효과로 신용대출이 늘고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최근 급증하는 신용대출에 대해 정리

dwater.tistory.com

 

<관련 이전 글 : 시중은행 대출규제 제각각, 전세대출 대혼란>

 

시중은행 대출규제 제각각, 전세대출 대혼란

서울/수도권 부동산 시장이 과열되고 있는 상황에서 가계 대출을 관리하기 위해 적극 개입에 나섰던 금융당국의 영향으로 시중 5대 은행들이 대출 규제에 나섰습니다.  그런데 은행들이 제각

dwater.tistory.com

 

<관련 이전 글 : 스트레스 DSR 2단계 앞두고 대출 폭증>

 

스트레스 DSR 2단계 앞두고 대출 폭증

9월 1일 시행되는 스트레스 DSR을 앞두고 뜨거워진 서울/수도권 중심의 부동산 시장 영향으로 대출이 폭증할 것으로 보입니다.  금융당국에서는 은행금리에 적극 개입할 입장을 표명하고 있어,

dwater.tistory.com

 

 


 

반응형